제300회 광주광역시동구의회(임시회)
사회도시위원회회의록
제2호
동구의회
일 시 : 2023년 4월 12일 (수) 09시 59분
장 소 : 사회도시위원회실
- 의사일정
- 1. 광주광역시 동구 응급의료 지원 및 심폐소생술 교육에 관한 조례안
- 2. 광주광역시 동구 공공건축물 등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
- 3. 광주광역시 동구 친환경자원순환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 부의된 안건
- 1. 광주광역시 동구 응급의료 지원 및 심폐소생술 교육에 관한 조례안(박종균 의원 발의)
- 2. 광주광역시 동구 공공건축물 등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동구청장 제출)
- 3. 광주광역시 동구 친환경자원순환센터 민간위탁 동의안(동구청장 제출)
(09시 59분 개의)
○위원장 노진성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300회 광주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제2차 사회도시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광주광역시 동구 응급의료 지원 및 심폐소생술 교육에 관한 조례안 등 3건의 안건을 심사하기 위해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안건에 대한 심사는 해당부서장의 제안 설명과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들은 후, 의사일정 순서에 따라 각각 질의ㆍ답변을 거쳐 심사ㆍ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의 의견은 어떠하십니까?
(「좋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300회 광주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제2차 사회도시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광주광역시 동구 응급의료 지원 및 심폐소생술 교육에 관한 조례안 등 3건의 안건을 심사하기 위해 개의하게 되었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안건에 대한 심사는 해당부서장의 제안 설명과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들은 후, 의사일정 순서에 따라 각각 질의ㆍ답변을 거쳐 심사ㆍ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의 의견은 어떠하십니까?
(「좋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장 문선화 그러면 회의진행 방법이 결정되었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광주광역시 동구 응급의료 지원 및 심폐소생술 교육에 관한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발의 의원이신 박종균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발의 의원이신 박종균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종균 의원 안녕하십니까?
박종균 의원입니다.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동료 의원 여러분!
본 의원이 발의한 광주광역시 동구 응급의료 지원 및 심폐소생술 교육에 관한 조례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제안이유는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에서 위임된 사항과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심정지의 발생에 대한 심폐소생술의 인식을 높이고, 우리 구 거주 심정지 고위험군 환자 가족 등 필요한 구민 모두에게 적절한 초기대응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데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응급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고자 제정하게 되었습니다.
주요내용으로는 제1조에서는 조례 제정의 목적, 제2조에서는 사용하는 용어를 정의하였고, 제3조에서는 구청장의 책무를, 제4조는 응급의료계획의 수립 및 평가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제5조는 구민 등의 교육에 관한 사항, 제6조와 제7조에서는 자동심장충격기 설치 대상시설 및 관리를 위한 내용을 규정하고 있으며, 제8조와 제9조는 지원 및 홍보에 관한 내용, 그리고 제10조는 협력체계 구축에 관한 사항입니다.
끝으로 부칙에는 조례 시행일과 다른 조례의 폐지에 관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이상으로 제안 설명을 마치면서 광주광역시 동구 응급의료 지원 및 심폐소생술 교육에 관한 조례안의 취지와 내용을 깊이 이해하여 주시고,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박종균 의원입니다.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동료 의원 여러분!
본 의원이 발의한 광주광역시 동구 응급의료 지원 및 심폐소생술 교육에 관한 조례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제안이유는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에서 위임된 사항과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심정지의 발생에 대한 심폐소생술의 인식을 높이고, 우리 구 거주 심정지 고위험군 환자 가족 등 필요한 구민 모두에게 적절한 초기대응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데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응급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고자 제정하게 되었습니다.
주요내용으로는 제1조에서는 조례 제정의 목적, 제2조에서는 사용하는 용어를 정의하였고, 제3조에서는 구청장의 책무를, 제4조는 응급의료계획의 수립 및 평가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제5조는 구민 등의 교육에 관한 사항, 제6조와 제7조에서는 자동심장충격기 설치 대상시설 및 관리를 위한 내용을 규정하고 있으며, 제8조와 제9조는 지원 및 홍보에 관한 내용, 그리고 제10조는 협력체계 구축에 관한 사항입니다.
끝으로 부칙에는 조례 시행일과 다른 조례의 폐지에 관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이상으로 제안 설명을 마치면서 광주광역시 동구 응급의료 지원 및 심폐소생술 교육에 관한 조례안의 취지와 내용을 깊이 이해하여 주시고,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노진성 다음은 전문위원 나오셔서 검토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전성주 사회도시위원회 전문위원 전성주입니다.
박종균 의원께서 발의한 광주광역시 동구 응급의료 지원 및 심폐소생술 교육에 관한 조례안에 대하여 검토 보고 드리겠습니다.
조례안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은 의원 발의한 박종균 의원님께서 설명하였기에 생략하고,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조례안은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응급의료 지원 및 심폐소생술 교육 활성화 등에 관한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구민들에게 갑작스런 응급상황 속에서 심폐소생술을 시행함으로써 구민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대한심폐소생협회 자료에 따르면 급성 심정지 환자 발생 시 심폐소생술을 실시할 경우 환자의 생존 여부를 결정짓는 큰 요소이며, 급성 심장정지 생존율을 현재보다 약 3.5배 정도 높일 수 있다는 결과 등을 참고해 볼 때, 심폐소생술 교육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것입니다.
이번 제정 조례안은 심정지 고위험군 환자 가족 등 필요한 구민 모두에게 적절한 초기대응을 할 수 있도록 응급처치교육,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방법 및 장비관리에 대한 지도로 응급상황 발생 시 환자의 생명을 구할 수 있도록 교육 지원을 위한 근거를 마련하고, 응급처치 교육 대상을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다만 동 조례는 기존의 광주광역시 동구 응급의료 지원에 관한 조례와 심폐소생술 교육뿐만 아니라 응급의료 지원에 관한 사항 등이 유사 중복되어 동 조례의 시행과 동시에 폐지하여야 하며, 응급의료 지원 체계 구축 및 심폐소생술 교육활성화를 통해 응급상황에서 신속하고 즉각적인 응급처치 대응능력을 강화하여 구민의 건강 보호에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되어 그 취지가 타당하다고 판단되며, 상위법 저촉사항은 없고 제정의 필요성이 인정된다고 판단됩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박종균 의원께서 발의한 광주광역시 동구 응급의료 지원 및 심폐소생술 교육에 관한 조례안에 대하여 검토 보고 드리겠습니다.
조례안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은 의원 발의한 박종균 의원님께서 설명하였기에 생략하고,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조례안은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응급의료 지원 및 심폐소생술 교육 활성화 등에 관한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구민들에게 갑작스런 응급상황 속에서 심폐소생술을 시행함으로써 구민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대한심폐소생협회 자료에 따르면 급성 심정지 환자 발생 시 심폐소생술을 실시할 경우 환자의 생존 여부를 결정짓는 큰 요소이며, 급성 심장정지 생존율을 현재보다 약 3.5배 정도 높일 수 있다는 결과 등을 참고해 볼 때, 심폐소생술 교육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것입니다.
이번 제정 조례안은 심정지 고위험군 환자 가족 등 필요한 구민 모두에게 적절한 초기대응을 할 수 있도록 응급처치교육,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방법 및 장비관리에 대한 지도로 응급상황 발생 시 환자의 생명을 구할 수 있도록 교육 지원을 위한 근거를 마련하고, 응급처치 교육 대상을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다만 동 조례는 기존의 광주광역시 동구 응급의료 지원에 관한 조례와 심폐소생술 교육뿐만 아니라 응급의료 지원에 관한 사항 등이 유사 중복되어 동 조례의 시행과 동시에 폐지하여야 하며, 응급의료 지원 체계 구축 및 심폐소생술 교육활성화를 통해 응급상황에서 신속하고 즉각적인 응급처치 대응능력을 강화하여 구민의 건강 보호에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되어 그 취지가 타당하다고 판단되며, 상위법 저촉사항은 없고 제정의 필요성이 인정된다고 판단됩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노진성 전성주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박종균 의원님은 답변석으로 나와 주시고, 광주광역시 동구 응급의료 지원 및 심폐소생술 교육에 관한 조례안을 심사함에 있어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ㆍ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박종균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광주광역시 동구 응급의료 지원 및 심폐소생술 교육에 관한 조례안을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조례안에 대하여 찬성하신 위원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확인)
표결 결과, 참석 3인 중 찬성 3인으로 광주광역시 동구 응급의료 지원 및 심폐소생술 교육에 관한 조례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박종균 의원님은 답변석으로 나와 주시고, 광주광역시 동구 응급의료 지원 및 심폐소생술 교육에 관한 조례안을 심사함에 있어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ㆍ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박종균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광주광역시 동구 응급의료 지원 및 심폐소생술 교육에 관한 조례안을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조례안에 대하여 찬성하신 위원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확인)
표결 결과, 참석 3인 중 찬성 3인으로 광주광역시 동구 응급의료 지원 및 심폐소생술 교육에 관한 조례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장 노진성 의사일정 제2항 광주광역시 동구 공공건축물 등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을 상정합니다.
노인장애인복지과장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노인장애인복지과장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노인장애인복지과장 이은주 노인장애인복지과장 이은주입니다.
평소 노인장애인복지과 소관 업무에 각별한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고 발전적인 대안을 제시해 주시는 사회도시위원회 노진성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광주광역시 동구 공공건축물 등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개정 이유를 말씀드리면, 광주광역시 동구 공공건축물 등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에 관한 조례의 적용대상인 의무건축물의 범위 및 인증 유효기간이 상위법 장애인ㆍ노인ㆍ임산부 등의 편의증진에 관한 법률에 위배되며, 행정규제 기본법 제4조제3항 및 지방자치법 제22조에 의거 지방자치단체가 조례를 제정할 때에 그 내용이 주민의 권리의 제한 또는 의무부과에 관한 사항이나 벌칙인 경우에는 법률의 위임이 있어야 하므로, 현재 법률의 위임 없이 주민의 권리제한 또는 의무부과에 관한 사항을 정한 조례는 효력이 없다는 판례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광주광역시 동구 공공건축물 등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에 관한 조례를 폐지하고자 합니다.
기타 내용은 배부해 드린 조례안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노인장애인복지과 소관 광주광역시 동구 공공건축물 등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심의ㆍ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평소 노인장애인복지과 소관 업무에 각별한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고 발전적인 대안을 제시해 주시는 사회도시위원회 노진성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광주광역시 동구 공공건축물 등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개정 이유를 말씀드리면, 광주광역시 동구 공공건축물 등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에 관한 조례의 적용대상인 의무건축물의 범위 및 인증 유효기간이 상위법 장애인ㆍ노인ㆍ임산부 등의 편의증진에 관한 법률에 위배되며, 행정규제 기본법 제4조제3항 및 지방자치법 제22조에 의거 지방자치단체가 조례를 제정할 때에 그 내용이 주민의 권리의 제한 또는 의무부과에 관한 사항이나 벌칙인 경우에는 법률의 위임이 있어야 하므로, 현재 법률의 위임 없이 주민의 권리제한 또는 의무부과에 관한 사항을 정한 조례는 효력이 없다는 판례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광주광역시 동구 공공건축물 등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에 관한 조례를 폐지하고자 합니다.
기타 내용은 배부해 드린 조례안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노인장애인복지과 소관 광주광역시 동구 공공건축물 등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심의ㆍ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노진성 다음은 전문위원 나오셔서 검토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전성주 사회도시위원회 전문위원 전성주입니다
동구청장이 제출한 광주광역시 동구 공공건축물 등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에 관한 조례 폐지안에 대하여 검토 보고 드리겠습니다.
본 폐지안은 동구민이 공공건축물 및 민간 건축물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 목적으로 제정되었으나, 적용대상 의무건축물의 범위 및 인증 유효기간이 상위법인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의 편의증진에 관한 법률에 위배되고, 사후입법평가대상 조례에 대한 심의 결과, 두 차례 폐지권고가 결정되는 등 행정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폐지하는 조례안으로 검토 결과 특별한 이견이 없으므로 원안 가결함이 타당하다고 사료됩니다.
이상으로 검토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동구청장이 제출한 광주광역시 동구 공공건축물 등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에 관한 조례 폐지안에 대하여 검토 보고 드리겠습니다.
본 폐지안은 동구민이 공공건축물 및 민간 건축물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 목적으로 제정되었으나, 적용대상 의무건축물의 범위 및 인증 유효기간이 상위법인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의 편의증진에 관한 법률에 위배되고, 사후입법평가대상 조례에 대한 심의 결과, 두 차례 폐지권고가 결정되는 등 행정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폐지하는 조례안으로 검토 결과 특별한 이견이 없으므로 원안 가결함이 타당하다고 사료됩니다.
이상으로 검토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노진성 전성주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노인장애인복지과장은 답변석으로 나와 주시고, 광주광역시 동구 공공건축물 등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을 심사함에 있어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ㆍ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은주 노인장애인복지과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광주광역시 동구 공공건축물 등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을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폐지조례안에 대하여 찬성하신 위원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확인)
표결 결과, 참석 3인 중 찬성 3인으로 광주광역시 동구 공공건축물 등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노인장애인복지과장은 답변석으로 나와 주시고, 광주광역시 동구 공공건축물 등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을 심사함에 있어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ㆍ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은주 노인장애인복지과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광주광역시 동구 공공건축물 등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을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폐지조례안에 대하여 찬성하신 위원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확인)
표결 결과, 참석 3인 중 찬성 3인으로 광주광역시 동구 공공건축물 등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청소행정과장 김혜정 청소행정과장 김혜정입니다.
평소 구정발전과 주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사회도시위원회 노진성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광주광역시 동구 친환경자원순환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사업개요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지난 2020년 12월, 우리 동구는 광주에서 유일하게 환경부 스마트 그린도시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탄소중립ㆍ자원순환, 쓰레기 제로를 목표로 산수동 꼬두메 자원순환 시범마을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친환경자원순환센터는 연면적 876㎡, 지상 3층 규모로 2023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건립 중에 있으며, 스마트 그린도시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핵심ㆍ거점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본 동의안의 제안사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친환경자원순환센터는 자원순환 시범마을을 중심으로 자원순환 문화확산과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거점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건립하게 되었으며, 주민참여형 프로그램 운영, 전시기획 등 민간사업의 경험과 인프라가 풍부하고, 탄소중립 실천에 필요한 지식ㆍ기능ㆍ가치관 등을 교육ㆍ지원할 수 있도록 적합한 비전과 전문성을 갖춘 민간위탁 관리에 대한 의회의 동의를 구하고자 합니다.
민간위탁 근거는 지방자치법 제117조와 광주광역시 동구 사무의 민간 위탁에 관한 조례 제4조에 근거하였으며, 위탁대상 사무로는 꼬두메 자원순환 시범마을의 운영 및 확산에 관한 사항, 자원순환ㆍ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교육ㆍ홍보ㆍ체험 등에 관한 사항, 새활용과 예술ㆍ문화를 접목한 전시 프로그램 운영 등이 있습니다.
다음은 민간위탁 대상자 선정입니다.
자격요건은 자원순환ㆍ탄소중립의 실천 운영에 적합한 비전과 전문성을 갖춘 법인, 기관, 단체로, 공개모집을 통해 전문인력 보유 및 활동실적 등을 면밀히 평가하여 선정할 계획입니다.
민간 위탁기간은 2년으로, 준공 전인 올해 8월부터 위탁을 시작하고, 운영 프로그램 등을 사전에 기획하여 2024년부터는 주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신속하게 준비하고자 합니다.
우리 동구가 꼬두메 자원순환 시범마을을 시작으로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하고, 멀게는 2045 탄소중립의 실현을 위한 작은 출발이 될 수 있도록 본 동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평소 구정발전과 주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사회도시위원회 노진성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광주광역시 동구 친환경자원순환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사업개요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지난 2020년 12월, 우리 동구는 광주에서 유일하게 환경부 스마트 그린도시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탄소중립ㆍ자원순환, 쓰레기 제로를 목표로 산수동 꼬두메 자원순환 시범마을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친환경자원순환센터는 연면적 876㎡, 지상 3층 규모로 2023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건립 중에 있으며, 스마트 그린도시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핵심ㆍ거점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본 동의안의 제안사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친환경자원순환센터는 자원순환 시범마을을 중심으로 자원순환 문화확산과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거점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건립하게 되었으며, 주민참여형 프로그램 운영, 전시기획 등 민간사업의 경험과 인프라가 풍부하고, 탄소중립 실천에 필요한 지식ㆍ기능ㆍ가치관 등을 교육ㆍ지원할 수 있도록 적합한 비전과 전문성을 갖춘 민간위탁 관리에 대한 의회의 동의를 구하고자 합니다.
민간위탁 근거는 지방자치법 제117조와 광주광역시 동구 사무의 민간 위탁에 관한 조례 제4조에 근거하였으며, 위탁대상 사무로는 꼬두메 자원순환 시범마을의 운영 및 확산에 관한 사항, 자원순환ㆍ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교육ㆍ홍보ㆍ체험 등에 관한 사항, 새활용과 예술ㆍ문화를 접목한 전시 프로그램 운영 등이 있습니다.
다음은 민간위탁 대상자 선정입니다.
자격요건은 자원순환ㆍ탄소중립의 실천 운영에 적합한 비전과 전문성을 갖춘 법인, 기관, 단체로, 공개모집을 통해 전문인력 보유 및 활동실적 등을 면밀히 평가하여 선정할 계획입니다.
민간 위탁기간은 2년으로, 준공 전인 올해 8월부터 위탁을 시작하고, 운영 프로그램 등을 사전에 기획하여 2024년부터는 주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신속하게 준비하고자 합니다.
우리 동구가 꼬두메 자원순환 시범마을을 시작으로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하고, 멀게는 2045 탄소중립의 실현을 위한 작은 출발이 될 수 있도록 본 동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노진성 다음은 전문위원 나오셔서 검토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전성주 사회도시위원회 전문위원 전성주입니다.
동구청장이 제출한 광주광역시 동구 친환경자원순환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하여 검토 보고 드리겠습니다.
본 동의안은 지방자치법 제117조 및 광주광역시 동구 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 제4조에 의거, 재활용품 재이용률 향상 및 선도적 자원순환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친환경자원순환센터를 건립함에 따라, 친환경자원순환센터 운영에 대한 적합한 비전과 전문성을 갖춘 민간에 위탁하고자 동구의회의 동의를 구하는 사안으로 제안이유 및 주요내용 등 검토 결과, 특별한 이견이 없으므로 원안 가결함이 타당하다고 사료됩니다.
이상으로 검토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동구청장이 제출한 광주광역시 동구 친환경자원순환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하여 검토 보고 드리겠습니다.
본 동의안은 지방자치법 제117조 및 광주광역시 동구 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 제4조에 의거, 재활용품 재이용률 향상 및 선도적 자원순환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친환경자원순환센터를 건립함에 따라, 친환경자원순환센터 운영에 대한 적합한 비전과 전문성을 갖춘 민간에 위탁하고자 동구의회의 동의를 구하는 사안으로 제안이유 및 주요내용 등 검토 결과, 특별한 이견이 없으므로 원안 가결함이 타당하다고 사료됩니다.
이상으로 검토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노진성 전성주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청소행정과장은 답변석으로 나와 주시고, 광주광역시 동구 친환경자원순환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을 심사함에 있어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정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청소행정과장은 답변석으로 나와 주시고, 광주광역시 동구 친환경자원순환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을 심사함에 있어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정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정 위원 박현정 위원입니다.
과장님, 고생이 많으십니다.
어쨌든 광주에서 유일하게 선정돼서 엊그제 착공식도 하고, 기대가 많이 되는 친환경자원순환센터인데요.
두 가지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민간위탁을...
일단 첫 삽을 뜨고, 착공식만 했고 공사가 아직 본격적으로 시작되지 않았는데, 민간위탁을 시급해야 될 결정적인 이유가 무엇인지 들어 보고 싶습니다.
과장님, 고생이 많으십니다.
어쨌든 광주에서 유일하게 선정돼서 엊그제 착공식도 하고, 기대가 많이 되는 친환경자원순환센터인데요.
두 가지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민간위탁을...
일단 첫 삽을 뜨고, 착공식만 했고 공사가 아직 본격적으로 시작되지 않았는데, 민간위탁을 시급해야 될 결정적인 이유가 무엇인지 들어 보고 싶습니다.
○청소행정과장 김혜정 이번 민간위탁에 관한 사항은 착공식 며칠 전에 했잖아요. 너무 빠르다고 우리 위원님들께서 생각할 수 있으신데, 사실 5개 정도 타 자치단체 사례를 보고 다녔거든요. 저희가 시간적인 여유가 있으면 어느 정도 건물이 올라온 다음에 운영계획도 수립하고, 어떻게 운영방안을 앞으로 계획할 것인가도 고민해 볼 필요성도 있긴 하지만, 이건 환경부 공모사업 예산을 가져왔거든요. 본 사업은 공모사업으로 가져와서 올해 말로 종료가 되거든요. 종료가 되면...
이 센터에 51억 총사업비가 들어가거든요. 거기에 10억이 콘텐츠 넣는 게 10억이거든요. 그런데 연말까지 예를 들어서 지금 위탁계약을 하지 않으면, 내년으로 넘어가야 하는 사업인데, 이 사업이 더 이상...
저희가 지난주 수요일에 환경부를 다녀왔거든요. 환경부에서 최종적인 건 올해 10월을 넘어서면 본 사업의 사업비는 반환해야 된다고 최종결정이 났거든요. 미리 적극 행정으로 이걸 추진하지 않으면 본 사업이 연말에 다 종료되기가 쉽지 않거든요.
예를 들어서 콘텐츠 10억을 저희가 다 못 쓰고 반납을 하면 내년에 위탁을 하거나, 아니면 저희가 직영을 했을 때는 구비를 들여서 그 콘텐츠 넣어야 되거든요. 그런 사항도 있고.
또 하나는 저희가 다녀보니까 예를 들어서 바닥재라든지, 천장재라든지, 이런 게 위탁자가 들어와서...
또 우리는 친환경에 대한 어느 정도 제품들, 콘텐츠가 들어가 줘야 되잖아요. 그런데 그런 게 안 들어갔을 때, 일반 건축자들은 그냥 일반적인 건물만 지어놓는데, 이걸 다시 철거하고 새 콘텐츠가 들어가면 이것도 또 하나의 낭비가 아닌가. 그래서 저희가 적극 행정차원에서 좀 서두르자. 우리가 천천히 해도 되지만, 이 예산 반납하지 않게끔 하는 게 어떤 것일까, 라고 고심하다가 저희도 민간위탁을 빨리 서두르는 게 가장 이 사업 추진하는 거에 성과를 내겠다고 생각하고, 지금 동의안을 올린 거거든요.
이 센터에 51억 총사업비가 들어가거든요. 거기에 10억이 콘텐츠 넣는 게 10억이거든요. 그런데 연말까지 예를 들어서 지금 위탁계약을 하지 않으면, 내년으로 넘어가야 하는 사업인데, 이 사업이 더 이상...
저희가 지난주 수요일에 환경부를 다녀왔거든요. 환경부에서 최종적인 건 올해 10월을 넘어서면 본 사업의 사업비는 반환해야 된다고 최종결정이 났거든요. 미리 적극 행정으로 이걸 추진하지 않으면 본 사업이 연말에 다 종료되기가 쉽지 않거든요.
예를 들어서 콘텐츠 10억을 저희가 다 못 쓰고 반납을 하면 내년에 위탁을 하거나, 아니면 저희가 직영을 했을 때는 구비를 들여서 그 콘텐츠 넣어야 되거든요. 그런 사항도 있고.
또 하나는 저희가 다녀보니까 예를 들어서 바닥재라든지, 천장재라든지, 이런 게 위탁자가 들어와서...
또 우리는 친환경에 대한 어느 정도 제품들, 콘텐츠가 들어가 줘야 되잖아요. 그런데 그런 게 안 들어갔을 때, 일반 건축자들은 그냥 일반적인 건물만 지어놓는데, 이걸 다시 철거하고 새 콘텐츠가 들어가면 이것도 또 하나의 낭비가 아닌가. 그래서 저희가 적극 행정차원에서 좀 서두르자. 우리가 천천히 해도 되지만, 이 예산 반납하지 않게끔 하는 게 어떤 것일까, 라고 고심하다가 저희도 민간위탁을 빨리 서두르는 게 가장 이 사업 추진하는 거에 성과를 내겠다고 생각하고, 지금 동의안을 올린 거거든요.
○박현정 위원 답변 감사합니다.
한 가지 더 질문드리겠습니다.
광주광역시 동구 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 4조2항에 보면 ‘공익성보다 능률성이 현저히 요청되는 사무’라고 나와 있거든요.
그런데 사실 친환경자원순환센터는 물론 능률성도 요청되지만 공익성이 저는 더 많이 요청되는 기관이라고 생각하고, 현재 아직 두 채가 동의를 안 해서 철거 못 하지 않았습니까? 집도?
한 가지 더 질문드리겠습니다.
광주광역시 동구 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 4조2항에 보면 ‘공익성보다 능률성이 현저히 요청되는 사무’라고 나와 있거든요.
그런데 사실 친환경자원순환센터는 물론 능률성도 요청되지만 공익성이 저는 더 많이 요청되는 기관이라고 생각하고, 현재 아직 두 채가 동의를 안 해서 철거 못 하지 않았습니까? 집도?
○청소행정과장 김혜정 아, 그건 주차장입니다.
우리 사업과 별개로 주변에 민원도 많이 있고, 친환경자원순환센터가 들어서면 프로그램 운영 차원에서 주민들이 많이 이용할 건데 주차장확보가 필요해서, 그건 센터와 관계없이 주차장 확보를 위해서 매입하는 거예요.
우리 사업과 별개로 주변에 민원도 많이 있고, 친환경자원순환센터가 들어서면 프로그램 운영 차원에서 주민들이 많이 이용할 건데 주차장확보가 필요해서, 그건 센터와 관계없이 주차장 확보를 위해서 매입하는 거예요.
○박현정 위원 두 채 매입이 안 된 것은 주차장 부지란 말씀이시죠?
○청소행정과장 김혜정 예.
○박현정 위원 거기는 그럼 과가 다릅니까?
○청소행정과장 김혜정 교통과에서 지금 매입하고 있습니다.
○박현정 위원 아, 그렇습니까.
그러면 물론 공개모집을 하겠지만 8월부터 민간위탁을 수행할 수 있도록 계획을 잡아놓으셨잖아요.
혹시 우리 순환센터를 수탁할 수 있는 예상되는 기관이 있습니까?
그러면 물론 공개모집을 하겠지만 8월부터 민간위탁을 수행할 수 있도록 계획을 잡아놓으셨잖아요.
혹시 우리 순환센터를 수탁할 수 있는 예상되는 기관이 있습니까?
○청소행정과장 김혜정 저희가 공개모집을 하면 친환경자원순환센터여서 환경에 관심 있는 단체나 법인이 오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갖고 있거든요.
그런데 문화예술기획자들도 관심 있으신 분도 있더라고요. 그건 저희가 공모해서 어느 쪽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공모를 할지는 추후 봐야 알 것 같습니다.
그런데 문화예술기획자들도 관심 있으신 분도 있더라고요. 그건 저희가 공모해서 어느 쪽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공모를 할지는 추후 봐야 알 것 같습니다.
○박현정 위원 투명하고 공정하게 공모가 실시가 되어야 될 거 같고, 산수동에 순환센터 생긴다고 할 때, ‘센터장 선출부터 많은 사람이 몰리겠네요.’ 이런 말씀들을 실제 주민들도 많이 하셨어요.
공사가 되기도 전에 물론, 관리 감독을 청소행정과에서 하시겠지만 수탁기관에 맡겨서 하게 된다고 하는 것이 약간의 리스크가 있다고 생각이 들었거든요. 현실적인 조치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습니다.
일단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사가 되기도 전에 물론, 관리 감독을 청소행정과에서 하시겠지만 수탁기관에 맡겨서 하게 된다고 하는 것이 약간의 리스크가 있다고 생각이 들었거든요. 현실적인 조치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습니다.
일단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청소행정과장 김혜정 감사합니다.
○박종균 위원 박종균 위원입니다.
박현정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것에 중복될 수도 있는데요.
센터를 일주일 전에, 4, 5일 전에 삽을 뜨지 않았습니까.
건축비야 40억 정도는 건축비로 들어갔다고 치고, 10억이 콘텐츠 사업, 안의 실내 환경 작업이라든가, 또 부서에 맞게끔 시설하는 작업이 10억 정도 든다고 그러셨잖아요.
거기에 특수한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는 우리 구의 직원은 없습니까?
박현정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것에 중복될 수도 있는데요.
센터를 일주일 전에, 4, 5일 전에 삽을 뜨지 않았습니까.
건축비야 40억 정도는 건축비로 들어갔다고 치고, 10억이 콘텐츠 사업, 안의 실내 환경 작업이라든가, 또 부서에 맞게끔 시설하는 작업이 10억 정도 든다고 그러셨잖아요.
거기에 특수한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는 우리 구의 직원은 없습니까?
○청소행정과장 김혜정 사실 구에서 직영으로 할 수 있는 부분도 있는데요. 그것도 저희가 검토했는데, 윤석열 정부에서는 조직이 더 이상 확장하는 걸 동결시켜서, 거기 센터 운영에 직원들이 가면...
만약 직원들이 직영으로 운영을 한다면 잦은 인사이동으로 인해서 전문성이 결여되기도 하거든요. 그런 부분에 있어서 위탁으로 가는 게 낫지 않나, 생각도 했고, 전주 예가...
저희가 다녀본 경우 전주의 예가 참 좋은 사례가 많이 있었거든요. 전주도 저희 같은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했더라고요.
맨 처음에 뼈대가 올라갈 때부터 콘텐츠를 넣으니까 예산 절감도 되고, 실제로 이용되는 프로그램도 친환경 프로그램인데, 교실 바닥재 같은 버려지는 걸 싹 갖고 와서 그 안에 콘텐츠 넣었더라고요. 이런 부분이랄지 저희 행정 쪽에서는 한계가 있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만약 직원들이 직영으로 운영을 한다면 잦은 인사이동으로 인해서 전문성이 결여되기도 하거든요. 그런 부분에 있어서 위탁으로 가는 게 낫지 않나, 생각도 했고, 전주 예가...
저희가 다녀본 경우 전주의 예가 참 좋은 사례가 많이 있었거든요. 전주도 저희 같은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했더라고요.
맨 처음에 뼈대가 올라갈 때부터 콘텐츠를 넣으니까 예산 절감도 되고, 실제로 이용되는 프로그램도 친환경 프로그램인데, 교실 바닥재 같은 버려지는 걸 싹 갖고 와서 그 안에 콘텐츠 넣었더라고요. 이런 부분이랄지 저희 행정 쪽에서는 한계가 있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박종균 위원 환경부에 공모사업 신청하실 때, 이렇게 위탁사업을 하겠다고 사례를 넣으셨던가요?
○청소행정과장 김혜정 아니요. 이건 환경부와 상관없이 저희가 방침을...
○박종균 위원 앞으로 어떻게, 어떻게 운영을 하겠다. 써 내셨을 거 아니에요?
○청소행정과장 김혜정 그렇죠. 아니 그...
○박종균 위원 써 내셨을 때, 이렇게 우리는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공모사업에 당선된다면, 당첨된다면 센터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데에 위탁을 맡기겠습니다, 이렇게.
혹시 그렇게 문구를 써내신...
혹시 그렇게 문구를 써내신...
○청소행정과장 김혜정 아니요.
○박종균 위원 없었어요?
○청소행정과장 김혜정 네.
○박종균 위원 순수하게 우리 구청에서 관리 감독을 철저하게 하겠다, 이런 식으로 써서 내셨나요?
○청소행정과장 김혜정 운영 방안에 대해서는 공모 내용까지 들어가지 않습니다.
○박종균 위원 없었습니까?
○청소행정과장 김혜정 예.
○박종균 위원 그래요.
박현정 위원님께서도 말씀해 주셨는데, 이게 적극적인 행정 차원, 지원, 실천이라고 보거든요.
꼭 위탁이라는 것이 좋은 것만은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물론 직원들 문제가 뒤따르기 때문에, 뭐 다섯 명인가 거기에 인원이 충원되어야 된다고 말씀하시는데, 사실 그런 문제가 뒤따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위탁을 해야 되지 않겠느냐. 전문가들로 하여금 관리할 수 있게끔. 그거까지는 참 좋은데요.
어떻게 보면 우리 환경정책에 대한 우리 구의 역할이 어떻게 보면 줄어들 수도 있다. 저는 이렇게 생각하거든요.
그 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과장님?
박현정 위원님께서도 말씀해 주셨는데, 이게 적극적인 행정 차원, 지원, 실천이라고 보거든요.
꼭 위탁이라는 것이 좋은 것만은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물론 직원들 문제가 뒤따르기 때문에, 뭐 다섯 명인가 거기에 인원이 충원되어야 된다고 말씀하시는데, 사실 그런 문제가 뒤따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위탁을 해야 되지 않겠느냐. 전문가들로 하여금 관리할 수 있게끔. 그거까지는 참 좋은데요.
어떻게 보면 우리 환경정책에 대한 우리 구의 역할이 어떻게 보면 줄어들 수도 있다. 저는 이렇게 생각하거든요.
그 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과장님?
○청소행정과장 김혜정 다른 센터와 이 센터는 차별이 있다고 보거든요.
광주에서 유일하게 처음으로 센터가 건립이 되는 거고, 또 그 안에 콘텐츠는 우리가 생각하는 단순한 콘텐츠가 들어가서는 안 된다고 저도 생각을 하거든요. 거기에 콘텐츠를 넣는 것은 사실 자문단도 고려해야 되고, 굉장히 주민들의 기대치에 버금가는 그런 프로그램들이 들어가서 운영이 되어야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이런 거에 저희가 건물만, 뼈대만 올라갈 게 아니라, 좀 더 빠르게, 발 빠르게 적극 행정으로 빨리 추진해 보자, 이 취지가 가장 큰 겁니다.
그리고 대부분 다녀보면 직영보다 위탁부분이 많이 있거든요. 그만큼 이 센터는 전문성이 많이 비중을 차지하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광주에서 유일하게 처음으로 센터가 건립이 되는 거고, 또 그 안에 콘텐츠는 우리가 생각하는 단순한 콘텐츠가 들어가서는 안 된다고 저도 생각을 하거든요. 거기에 콘텐츠를 넣는 것은 사실 자문단도 고려해야 되고, 굉장히 주민들의 기대치에 버금가는 그런 프로그램들이 들어가서 운영이 되어야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이런 거에 저희가 건물만, 뼈대만 올라갈 게 아니라, 좀 더 빠르게, 발 빠르게 적극 행정으로 빨리 추진해 보자, 이 취지가 가장 큰 겁니다.
그리고 대부분 다녀보면 직영보다 위탁부분이 많이 있거든요. 그만큼 이 센터는 전문성이 많이 비중을 차지하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박종균 위원 자료를 쭉 보다 보니까, 사실 이 청소행정과에서 자원순환센터를 감당하기는 힘들어요. 제가 보니까.
그래서 사실 위탁은 해야 되겠다는 생각을 우리 위원장님을 비롯해서 박현정 위원님, 저 또한, 다른 의원님들 전부 다 그렇게 생각하실 겁니다. 그것은 전부 다 똑같은 동질감을 가지고 있는데요.
어떻게 우리 청소행정과에서 자원순환센터를 잘 관리 감독을 할 것인가, 앞으로. 그것도 중요하다는 생각에서 제가 질의를 했거든요.
그래서 공모사업에 앞으로 어떻게 관리를 하겠다는 그런 것은 들어가 있는가, 안 들어가 있는가 물어봤던 것이에요.
이상입니다.
그래서 사실 위탁은 해야 되겠다는 생각을 우리 위원장님을 비롯해서 박현정 위원님, 저 또한, 다른 의원님들 전부 다 그렇게 생각하실 겁니다. 그것은 전부 다 똑같은 동질감을 가지고 있는데요.
어떻게 우리 청소행정과에서 자원순환센터를 잘 관리 감독을 할 것인가, 앞으로. 그것도 중요하다는 생각에서 제가 질의를 했거든요.
그래서 공모사업에 앞으로 어떻게 관리를 하겠다는 그런 것은 들어가 있는가, 안 들어가 있는가 물어봤던 것이에요.
이상입니다.
○청소행정과장 김혜정 예.
○박현정 위원 박현정 위원입니다.
물론 동의안이 아직 통과는 안 됐지만, 몇 가지 당부드리고 싶은 건 공사를 시작하면서 콘텐츠를 미리 넣어서 좀 더 전문성이 확보되는 방향으로 공사가 될 수 있게 해보자는 하는 취지에서 좀 빠르지만 위ㆍ수탁기관에 관한 동의안을 내셨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건 동구청이 하는 사업이거든요. 민간에 100% 맡긴다고 하는 것은 굉장히 많은 우려와 리스크를 안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관리 감독 차원에서 머무를게 아니고, 실제 우리 관련부서에서 만약 위ㆍ수탁이 결정된다고 하더라도...
이를테면 이런 거잖아요. 문화관광재단도 사실은 동구가 출연기관이잖아요. 그래서 공무원들 3명 출근하시죠. 그런 것처럼 TF를 꾸리시든지, 이 5명 안에 우리 공무원도 같이 들어가서 관리 감독을 뛰어 넘는 수준에서 이걸 책임져야 된다고 생각하고, 주민들은 사실 여기가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공간이잖아요. 부지매입부터 해서 주변에 인근 주택 안에서도 민원도 있었던 곳이기 때문에, 기대도 있고, 그럴 거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관리 감독을 뛰어 넘는, 책임 있는, 동구청이 정말 이걸 책임 있게 운영한다고 하는 것을 보여줄 수 있도록 그렇게 좀 고민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상입니다.
물론 동의안이 아직 통과는 안 됐지만, 몇 가지 당부드리고 싶은 건 공사를 시작하면서 콘텐츠를 미리 넣어서 좀 더 전문성이 확보되는 방향으로 공사가 될 수 있게 해보자는 하는 취지에서 좀 빠르지만 위ㆍ수탁기관에 관한 동의안을 내셨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건 동구청이 하는 사업이거든요. 민간에 100% 맡긴다고 하는 것은 굉장히 많은 우려와 리스크를 안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관리 감독 차원에서 머무를게 아니고, 실제 우리 관련부서에서 만약 위ㆍ수탁이 결정된다고 하더라도...
이를테면 이런 거잖아요. 문화관광재단도 사실은 동구가 출연기관이잖아요. 그래서 공무원들 3명 출근하시죠. 그런 것처럼 TF를 꾸리시든지, 이 5명 안에 우리 공무원도 같이 들어가서 관리 감독을 뛰어 넘는 수준에서 이걸 책임져야 된다고 생각하고, 주민들은 사실 여기가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공간이잖아요. 부지매입부터 해서 주변에 인근 주택 안에서도 민원도 있었던 곳이기 때문에, 기대도 있고, 그럴 거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관리 감독을 뛰어 넘는, 책임 있는, 동구청이 정말 이걸 책임 있게 운영한다고 하는 것을 보여줄 수 있도록 그렇게 좀 고민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상입니다.
○청소행정과장 김혜정 알겠습니다.
○위원장 노진성 박현정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ㆍ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김혜정 청소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광주광역시 동구 친환경자원순환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한 심사에 앞서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의 의견은 어떠하십니까?
(「좋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ㆍ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김혜정 청소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광주광역시 동구 친환경자원순환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한 심사에 앞서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의 의견은 어떠하십니까?
(「좋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노진성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계속해서 광주광역시 동구 친환경자원순환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방금 위원님들과 본 동의안에 대하여 심도 있는 논의를 하였습니다.
그러면 광주광역시 동구 친환경자원순환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을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동의안에 대하여 찬성하신 위원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확인)
표결 결과, 참석 3인 중 찬성 3인으로 광주광역시 동구 친환경자원순환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가결된 안건에 대해서는 오는 4월 13일 개의되는 제2차 본회의에 부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안건 심사를 위해 수고해 주신 동료위원 여러분과 집행기관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300회 광주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제2차 사회도시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4분 산회)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계속해서 광주광역시 동구 친환경자원순환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하여 심사하겠습니다.
방금 위원님들과 본 동의안에 대하여 심도 있는 논의를 하였습니다.
그러면 광주광역시 동구 친환경자원순환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을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동의안에 대하여 찬성하신 위원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확인)
표결 결과, 참석 3인 중 찬성 3인으로 광주광역시 동구 친환경자원순환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가결된 안건에 대해서는 오는 4월 13일 개의되는 제2차 본회의에 부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안건 심사를 위해 수고해 주신 동료위원 여러분과 집행기관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300회 광주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제2차 사회도시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4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