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5회 광주광역시동구의회회의록(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2호
동구의회
일 시 : 2025년 1월 23일 (목요일) 10시 00분
장 소 : 본회의장
- 의사일정
- ◎ 5분 자유 발언(김재식 의원)
- ◎ 5분 자유 발언(노진성 의원)
- 1. 광주광역시 동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2. 광주광역시 동구 업무추진비 집행기준 및 공개에 관한 조례안
- 3. 광주광역시 동구 동구사랑상품권 발행 및 운영 조례안
- 부의된 안건
- ◎ 5분 자유 발언(박종균 의원)
- ◎ 5분 자유 발언(노진성 의원)
- 1. 광주광역시 동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현숙 의원 발의)
- 2. 광주광역시 동구 업무추진비 집행기준 및 공개에 관한 조례안(박현정 의원 발의)
- 3. 광주광역시 동구 동구사랑상품권 발행 및 운영 조례안(문선화 의원 외 6인 발의)
(10시 00분 개의)
○의장 문선화
회의에 앞서 회의규칙 제33조의2에 따라 김재식 의원과 노진성 의원이 신청한 5분 자유 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김재식 의원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자유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에 앞서 회의규칙 제33조의2에 따라 김재식 의원과 노진성 의원이 신청한 5분 자유 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김재식 의원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자유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재식 의원
존경하고 사랑하는 동구 주민 여러분!
문선화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임 택 청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동구의회 의원 김재식입니다.
5분 자유 발언에 앞서 작년 12월 29일 여객기 참사로 희생되신 분들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 분들에게도 깊은 위로를 전합니다. 더불어 철저한 진상 규명이 이루어지기를 촉구합니다.
12월 29일 제주항공 참사는 대한민국에서 그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179명이라는 항공기 사고 희생자를 남기고 우리 가슴속에 씻을 수 없는 아픔을 남겼습니다.
심리학적으로 복합 외상이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한 번의 사건으로 인한 충격이 아니라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외상 경험에 의한 심리적 영향을 의미합니다. 과거 세월호 참사, 이태원 참사, 학4구역 참사, 그리고 이번 제주항공 참사까지 우리는 반복된 인재 속에 그 고통은 가중되어 왔습니다.
이와 같은 큰 사건 후에 심리적 공황 상태나 트라우마를 그대로 방치하면 일상생활에 지장은 물론 대인관계 등 사회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어 전문가의 상담이나 치료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구 차원의 주민들의 트라우마 극복과 건강한 일상의 회복을 위해 적극적인 심리 상담 지원 등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기를 바랍니다.
이번 제주항공 참사 사고의 원인은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이지만 여러 기본적인 안전장치가 국제적 수준보다 미흡한 부분이 속속들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특히 국제 표준에 맞지 않게 단단한 콘크리트로 설치되었던 로컬라이저 둔덕이 이번 여객기 참사의 주된 원인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단지 관리를 수월하게 하기 위해, 그리고 예산을 아끼기 위해 선택한 콘크리트 구조물이 이토록 위험한 장애물로 큰 사고를 유발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그 누구도 예상치 못했을 것입니다.
결국 이번 참사는 천재지변이나 단순한 기술적 결함이 아니라, 항공 안전에 대한 무관심과 기반 시설에 대한 투자 부족이 불러온 인재라는 게 중론입니다. 사고 이후 국토부는 국내 모든 공항 시설에 대한 전수조사 및 특별 조사를 통해 국제 표준 준수 등 항공 안전에 관한 사항을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했지만, 이는 그야말로 소 읽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라 할 것입니다. 이번 참사는 평소에 안전 관리에 대한 철저한 관리 감독이 얼마나 중요한지, 준비되지 않은 안전이 얼마나 큰 희생을 감당해야 하는지를 다시 한번 일깨워 주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동구도 모든 시설물의 안전 관리에 대해 다시 한번 면밀히 살펴볼 때입니다. 우리 동구는 안전한 동구를 위해 그동안 주민안전담당관 신설, 지역건축안전센터를 통한 체계적인 건축물 관리, 그리고 안전 점검 대상 확대로 각종 구조물과 시설물에 대한 안전 점검 추진 등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다만 대다수의 안전 점검이 관리와 유지보수 등 정기 점검 위주의 형식적인 점검 형태로 진행되는 것으로 보여 안전 위험 분야나 사각지대를 개선, 발굴하려는 노력은 아직 많이 부족해 보입니다.
행정안전부는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라 지역별, 분야별 6개 분야 5개 등급으로 나눠 공표하고 있는데, 2024년 12월 행안부 자료에 따르면 우리 동구의 경우 6개 분야 평균 안전 지수는 3.33등급으로 전국 69개 기초 자치구 평균이 3등급임에도 우리 동구는 그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또한 광주광역시 5개 자치구 평균 등급에서도 상대적으로 저조한 등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생활안전지수, 화재, 감염병 지수 등은 2등급으로 5개 자치구 평균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등급을 유지하고 있어 조금이나마 마음의 위안을 갖게 합니다.
그러나 우리 동구가 광주를 대표하는 인문도시를 표방하지만 범죄와 자살, 두 분야에서 가장 낮은 등급인 5등급으로 평가됐다는 사실을 우리는 깊게 반성해야 할 것입니다.
안전의 범위가 너무 광범위해 완벽히 관리하기란 쉽지 않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준비되지 않은 안전은 더 이상 안전한 것이 아닙니다. 안전에 대한 형식적인 준비와 관리로는 부족합니다. 우리 동구에 맞는 통합 안전 관리 체계 및 컨트롤 타워 등 인프라를 구축하고, 안전 관련 전문 인력 배치, 시설과 장비에 대한 과감한 투자도 아끼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안전에 대한 미비점은 철저하게 분석하고 연구하여 개선하는 한편, 자칫 놓칠 수 있는 안전 사각지대 발굴에도 힘써야 할 것입니다.
우리 동구부터 앞장서야 합니다.
동구가 가장 안전한 도시, 안심하고 살 수 있는 도시가 되는 그날까지 저 또한 최선을 다할 것이며, 이상 5분 자유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동구 주민 여러분!
문선화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임 택 청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동구의회 의원 김재식입니다.
5분 자유 발언에 앞서 작년 12월 29일 여객기 참사로 희생되신 분들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 분들에게도 깊은 위로를 전합니다. 더불어 철저한 진상 규명이 이루어지기를 촉구합니다.
12월 29일 제주항공 참사는 대한민국에서 그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179명이라는 항공기 사고 희생자를 남기고 우리 가슴속에 씻을 수 없는 아픔을 남겼습니다.
심리학적으로 복합 외상이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한 번의 사건으로 인한 충격이 아니라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외상 경험에 의한 심리적 영향을 의미합니다. 과거 세월호 참사, 이태원 참사, 학4구역 참사, 그리고 이번 제주항공 참사까지 우리는 반복된 인재 속에 그 고통은 가중되어 왔습니다.
이와 같은 큰 사건 후에 심리적 공황 상태나 트라우마를 그대로 방치하면 일상생활에 지장은 물론 대인관계 등 사회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어 전문가의 상담이나 치료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구 차원의 주민들의 트라우마 극복과 건강한 일상의 회복을 위해 적극적인 심리 상담 지원 등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기를 바랍니다.
이번 제주항공 참사 사고의 원인은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이지만 여러 기본적인 안전장치가 국제적 수준보다 미흡한 부분이 속속들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특히 국제 표준에 맞지 않게 단단한 콘크리트로 설치되었던 로컬라이저 둔덕이 이번 여객기 참사의 주된 원인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단지 관리를 수월하게 하기 위해, 그리고 예산을 아끼기 위해 선택한 콘크리트 구조물이 이토록 위험한 장애물로 큰 사고를 유발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그 누구도 예상치 못했을 것입니다.
결국 이번 참사는 천재지변이나 단순한 기술적 결함이 아니라, 항공 안전에 대한 무관심과 기반 시설에 대한 투자 부족이 불러온 인재라는 게 중론입니다. 사고 이후 국토부는 국내 모든 공항 시설에 대한 전수조사 및 특별 조사를 통해 국제 표준 준수 등 항공 안전에 관한 사항을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했지만, 이는 그야말로 소 읽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라 할 것입니다. 이번 참사는 평소에 안전 관리에 대한 철저한 관리 감독이 얼마나 중요한지, 준비되지 않은 안전이 얼마나 큰 희생을 감당해야 하는지를 다시 한번 일깨워 주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동구도 모든 시설물의 안전 관리에 대해 다시 한번 면밀히 살펴볼 때입니다. 우리 동구는 안전한 동구를 위해 그동안 주민안전담당관 신설, 지역건축안전센터를 통한 체계적인 건축물 관리, 그리고 안전 점검 대상 확대로 각종 구조물과 시설물에 대한 안전 점검 추진 등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다만 대다수의 안전 점검이 관리와 유지보수 등 정기 점검 위주의 형식적인 점검 형태로 진행되는 것으로 보여 안전 위험 분야나 사각지대를 개선, 발굴하려는 노력은 아직 많이 부족해 보입니다.
행정안전부는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라 지역별, 분야별 6개 분야 5개 등급으로 나눠 공표하고 있는데, 2024년 12월 행안부 자료에 따르면 우리 동구의 경우 6개 분야 평균 안전 지수는 3.33등급으로 전국 69개 기초 자치구 평균이 3등급임에도 우리 동구는 그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또한 광주광역시 5개 자치구 평균 등급에서도 상대적으로 저조한 등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생활안전지수, 화재, 감염병 지수 등은 2등급으로 5개 자치구 평균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등급을 유지하고 있어 조금이나마 마음의 위안을 갖게 합니다.
그러나 우리 동구가 광주를 대표하는 인문도시를 표방하지만 범죄와 자살, 두 분야에서 가장 낮은 등급인 5등급으로 평가됐다는 사실을 우리는 깊게 반성해야 할 것입니다.
안전의 범위가 너무 광범위해 완벽히 관리하기란 쉽지 않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준비되지 않은 안전은 더 이상 안전한 것이 아닙니다. 안전에 대한 형식적인 준비와 관리로는 부족합니다. 우리 동구에 맞는 통합 안전 관리 체계 및 컨트롤 타워 등 인프라를 구축하고, 안전 관련 전문 인력 배치, 시설과 장비에 대한 과감한 투자도 아끼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안전에 대한 미비점은 철저하게 분석하고 연구하여 개선하는 한편, 자칫 놓칠 수 있는 안전 사각지대 발굴에도 힘써야 할 것입니다.
우리 동구부터 앞장서야 합니다.
동구가 가장 안전한 도시, 안심하고 살 수 있는 도시가 되는 그날까지 저 또한 최선을 다할 것이며, 이상 5분 자유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노진성 의원
존경하는 동구 주민 여러분!
문선화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임 택 청장님을 비롯한 1,000여 공직자 여러분!
지산1․2동, 지원1․2동, 학동, 학운동, 서남동을 지역구로 둔 노진성 의원입니다.
저는 금번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 자유 발언 자리에서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자영업분들을 위한 동구청의 적극적인 지원방안을 촉구한 바 있습니다. 또한 지난 보건소 업무보고에서는 대한민국 건강도시협의회 의장 도시로서의 위상에 걸맞은 사업으로 우리 동구만의 특색 있는 마라톤 대회 유치를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오늘은 마라톤 대회가 우리 동구의 소상공인과 주민들에게 가져올 실질적인 변화와 그 기대 효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고, 건강도시 조성과 우리 동구 지역 경제 활성화라는 두 가지 핵심 목표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전략적 기회로서 마라톤 대회의 가치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첫째, 마라톤이 우리 동구 지역 경제에 미치는 실질적 파급 효과입니다.
마라톤 대회는 단순한 체육행사를 넘어 우리 구 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입니다.
2024년 뉴욕시티 마라톤의 경우 5만여 명의 참가자들이 지불한 참가비와 숙박, 식사, 쇼핑 등으로 인한 경제 효과가 하루 동안 약 4억 2,700만 달러에 달했습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참가자 1인당 평균 지출액이 20만 원에 이르며, 1만 명 규모에 대회만으로도 20억 원 이상의 직접적인 경제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여수 해양마라톤의 경우 4,500명 참가 규모로도 10억 원 이상의 지역 경제 효과를 달성했으며, 군산 세계철인마라톤은 2,500명 규모로 70억 원의 경제 효과를 창출해 낸 바 있습니다.
둘째, 마라톤을 통한 우리 동구의 건강 도시 비전 실현입니다.
대한민국 건강도시협의회 의장 도시로서 우리 동구는 시민 건강 증진을 위한 선도적 정책을 추진해야 할 책무가 있습니다.
마라톤 대회는 우리 동구 주민 전 연령층이 참여할 수 있는 생활체육의 장이자 시민들의 건강 의식을 고취하는 효과적인 정책사업이 될 것입니다. 특히 대회 준비 과정에서 형성되는 건강 생활 습관은 우리 동구의 지속 가능한 건강 도시 조성의 토대가 될 것입니다.
셋째, 우리 동구의 도시 브랜드 가치의 획기적 제고입니다.
세계적 도시들은 마라톤 대회를 통해 도시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관광객 유치를 활성화해 왔습니다.
우리 동구는 무등산, 지산유원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등 뛰어난 자연환경과 문화 자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동구만의 특색을 살려 무등산, 지산유원지, 문화전당, 예술의 거리, 충장로를 연결하는 동구 문화예술 마라톤 코스를 개발하고, 우리 지역 예술가들과 협업한 문화 공연을 코스 곳곳에 배치한다면 참가자들에게 우리 동구의 자연과 문화를 온전히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넷째, 우리 동구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디지털 혁신, ESG 가치 실현입니다.
대규모 산업시설 유치가 제한적인 우리 동구의 특성상 자연환경과 문화자원을 활용한 소프트 파워 창출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무등산과 지산유원지를 배경으로 하는 마라톤 코스는 우리 동구의 자연 자원을 훼손하지 않으면서도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최적의 도시 발전 전략으로 도약될 것입니다. 더불어 디지털 앱을 활용한 기록 관리와 SNS를 통한 참가자 소통은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트렌드와 완벽한 조화를 이룰 것입니다. 특히 100% 재활용할 수 있는 급수 컵 사용과 대중교통 이용 촉진을 통한 탄소 배출 감축 등 환경친화적인 운영 방안을 도입하여 ESG의 가치를 실현하고 우리 동구 지역 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마라톤 대회는 우리 동구의 경제 활성화, 주민 건강 증진, 도시 브랜드 가치 제고라는 다중적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전략적 사업입니다. 특히 우리 동구의 자랑인 충장축제, 무등산 인문 포레스트, 광주 버스킹 월드컵, 광주 문화재 야행, 동명동 커피 산책 등 기존의 문화관광 사업들과 연계하여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당장 대규모 마라톤 대회를 개최하기는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예산확보, 안전관리, 교통 통제 등 우리 동구청이 세밀하게 검토하고 준비해야 할 사항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단계적인 접근은 가능할 것입니다.
1차 연도에는 우리 동구 주민들을 중심으로 3km~5km 건강 달리기 대회를 시범 개최하고, 2차 연도에는 10km 하프 코스를 추가하며, 3차 연도에는 풀코스 마라톤을 확대해 나가는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참가비, 우리 동구 기업들의 스폰서십, 부대 행사 수익 등 다각화된 재원 조달 방안을 마련하고, 지역 기업들의 ESG 활동과 연계한 협찬 유치도 추진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대회의 확장성 측면에서 우리 동구 주민 자원봉사단 운영과 지역 상인회와 협력을 통한 할인 쿠폰, 특별 메뉴 개발 등 주민 참여형 프로그램도 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무리 가까운 길이라도 가지 않으면 도달하지 못하고, 아무리 쉬운 일이라도 하지 않으면 이루지 못한다는 격언처럼 용기를 갖고 첫걸음을 내디딜 때입니다.
우리 동구는 광주의 중심이자 문화예술의 중심지로서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라톤 대회는 이러한 우리 동구의 잠재력을 현실화하고 주민들의 건강과 지역 경제를 동시에 활성화 할 수 있는 훌륭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행정과 의회가 힘을 모아 이 의미 있는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검토와 지원을 다시 한 번 요청드리며, 이상으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존경하는 동구 주민 여러분!
문선화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임 택 청장님을 비롯한 1,000여 공직자 여러분!
지산1․2동, 지원1․2동, 학동, 학운동, 서남동을 지역구로 둔 노진성 의원입니다.
저는 금번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 자유 발언 자리에서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자영업분들을 위한 동구청의 적극적인 지원방안을 촉구한 바 있습니다. 또한 지난 보건소 업무보고에서는 대한민국 건강도시협의회 의장 도시로서의 위상에 걸맞은 사업으로 우리 동구만의 특색 있는 마라톤 대회 유치를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오늘은 마라톤 대회가 우리 동구의 소상공인과 주민들에게 가져올 실질적인 변화와 그 기대 효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고, 건강도시 조성과 우리 동구 지역 경제 활성화라는 두 가지 핵심 목표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전략적 기회로서 마라톤 대회의 가치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첫째, 마라톤이 우리 동구 지역 경제에 미치는 실질적 파급 효과입니다.
마라톤 대회는 단순한 체육행사를 넘어 우리 구 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입니다.
2024년 뉴욕시티 마라톤의 경우 5만여 명의 참가자들이 지불한 참가비와 숙박, 식사, 쇼핑 등으로 인한 경제 효과가 하루 동안 약 4억 2,700만 달러에 달했습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참가자 1인당 평균 지출액이 20만 원에 이르며, 1만 명 규모에 대회만으로도 20억 원 이상의 직접적인 경제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여수 해양마라톤의 경우 4,500명 참가 규모로도 10억 원 이상의 지역 경제 효과를 달성했으며, 군산 세계철인마라톤은 2,500명 규모로 70억 원의 경제 효과를 창출해 낸 바 있습니다.
둘째, 마라톤을 통한 우리 동구의 건강 도시 비전 실현입니다.
대한민국 건강도시협의회 의장 도시로서 우리 동구는 시민 건강 증진을 위한 선도적 정책을 추진해야 할 책무가 있습니다.
마라톤 대회는 우리 동구 주민 전 연령층이 참여할 수 있는 생활체육의 장이자 시민들의 건강 의식을 고취하는 효과적인 정책사업이 될 것입니다. 특히 대회 준비 과정에서 형성되는 건강 생활 습관은 우리 동구의 지속 가능한 건강 도시 조성의 토대가 될 것입니다.
셋째, 우리 동구의 도시 브랜드 가치의 획기적 제고입니다.
세계적 도시들은 마라톤 대회를 통해 도시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관광객 유치를 활성화해 왔습니다.
우리 동구는 무등산, 지산유원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등 뛰어난 자연환경과 문화 자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동구만의 특색을 살려 무등산, 지산유원지, 문화전당, 예술의 거리, 충장로를 연결하는 동구 문화예술 마라톤 코스를 개발하고, 우리 지역 예술가들과 협업한 문화 공연을 코스 곳곳에 배치한다면 참가자들에게 우리 동구의 자연과 문화를 온전히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넷째, 우리 동구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디지털 혁신, ESG 가치 실현입니다.
대규모 산업시설 유치가 제한적인 우리 동구의 특성상 자연환경과 문화자원을 활용한 소프트 파워 창출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무등산과 지산유원지를 배경으로 하는 마라톤 코스는 우리 동구의 자연 자원을 훼손하지 않으면서도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최적의 도시 발전 전략으로 도약될 것입니다. 더불어 디지털 앱을 활용한 기록 관리와 SNS를 통한 참가자 소통은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트렌드와 완벽한 조화를 이룰 것입니다. 특히 100% 재활용할 수 있는 급수 컵 사용과 대중교통 이용 촉진을 통한 탄소 배출 감축 등 환경친화적인 운영 방안을 도입하여 ESG의 가치를 실현하고 우리 동구 지역 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마라톤 대회는 우리 동구의 경제 활성화, 주민 건강 증진, 도시 브랜드 가치 제고라는 다중적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전략적 사업입니다. 특히 우리 동구의 자랑인 충장축제, 무등산 인문 포레스트, 광주 버스킹 월드컵, 광주 문화재 야행, 동명동 커피 산책 등 기존의 문화관광 사업들과 연계하여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당장 대규모 마라톤 대회를 개최하기는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예산확보, 안전관리, 교통 통제 등 우리 동구청이 세밀하게 검토하고 준비해야 할 사항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단계적인 접근은 가능할 것입니다.
1차 연도에는 우리 동구 주민들을 중심으로 3km~5km 건강 달리기 대회를 시범 개최하고, 2차 연도에는 10km 하프 코스를 추가하며, 3차 연도에는 풀코스 마라톤을 확대해 나가는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참가비, 우리 동구 기업들의 스폰서십, 부대 행사 수익 등 다각화된 재원 조달 방안을 마련하고, 지역 기업들의 ESG 활동과 연계한 협찬 유치도 추진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대회의 확장성 측면에서 우리 동구 주민 자원봉사단 운영과 지역 상인회와 협력을 통한 할인 쿠폰, 특별 메뉴 개발 등 주민 참여형 프로그램도 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무리 가까운 길이라도 가지 않으면 도달하지 못하고, 아무리 쉬운 일이라도 하지 않으면 이루지 못한다는 격언처럼 용기를 갖고 첫걸음을 내디딜 때입니다.
우리 동구는 광주의 중심이자 문화예술의 중심지로서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라톤 대회는 이러한 우리 동구의 잠재력을 현실화하고 주민들의 건강과 지역 경제를 동시에 활성화 할 수 있는 훌륭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행정과 의회가 힘을 모아 이 의미 있는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검토와 지원을 다시 한 번 요청드리며, 이상으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회사무과장 강환원
의회사무과장 강환원입니다.
제315회 광주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 제출된 의안 심사 사항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조례안 등 일반안건에 관한 사항입니다.
지난 1월 15일 광주광역시 동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심사한 결과 원안 가결하여 김현숙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께서 본회의에 제출하였으며, 같은 날 제1차 기획총무위원회에서 광주광역시 동구 업무추진비 집행 기준 및 공개에 관한 조례안에 대해 심사한 결과 원안 가결하여 이지애 기획총무위원장께서 본회의에 제출하였으며, 같은 날 제1차 사회도시위원회에서 광주광역시 동구 동구사랑상품권 발행 및 운영 조례안에 대하여 심사한 결과 원안 가결하여 김재식 사회도시위원장께서 본회의에 제출하였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회사무과장 강환원입니다.
제315회 광주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 제출된 의안 심사 사항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조례안 등 일반안건에 관한 사항입니다.
지난 1월 15일 광주광역시 동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심사한 결과 원안 가결하여 김현숙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께서 본회의에 제출하였으며, 같은 날 제1차 기획총무위원회에서 광주광역시 동구 업무추진비 집행 기준 및 공개에 관한 조례안에 대해 심사한 결과 원안 가결하여 이지애 기획총무위원장께서 본회의에 제출하였으며, 같은 날 제1차 사회도시위원회에서 광주광역시 동구 동구사랑상품권 발행 및 운영 조례안에 대하여 심사한 결과 원안 가결하여 김재식 사회도시위원장께서 본회의에 제출하였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문선화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광주광역시 동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광주광역시 동구의회 회의규칙 제25조 규정에 따라 해당 위원회 위원장의 심사 보고를 들은 후 질의․답변을 거쳐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그러면 김현숙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나오셔서 심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광주광역시 동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광주광역시 동구의회 회의규칙 제25조 규정에 따라 해당 위원회 위원장의 심사 보고를 들은 후 질의․답변을 거쳐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그러면 김현숙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나오셔서 심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장 김현숙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김현숙입니다.
지금부터 제315회 광주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광주광역시 동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본 위원회에 심사 회부되어 지난 1월 15일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에 상정하여 심사에 만전을 기하였습니다.
광주광역시 동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광주광역시 동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개정에 따른 조직 개편 변동 사항을 본 조례에 반영하고자 제출된 안으로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위원회에서 심사 보고드린 대로 의결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리면서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김현숙입니다.
지금부터 제315회 광주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광주광역시 동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본 위원회에 심사 회부되어 지난 1월 15일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에 상정하여 심사에 만전을 기하였습니다.
광주광역시 동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광주광역시 동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개정에 따른 조직 개편 변동 사항을 본 조례에 반영하고자 제출된 안으로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위원회에서 심사 보고드린 대로 의결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리면서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문선화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김현숙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이 심사 보고한 안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김현숙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광주광역시 동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재석의원(7인)
· 찬성의원(7인)
김재식 김현숙 노진성 문선화 박종균 박현정 이지애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김현숙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이 심사 보고한 안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김현숙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광주광역시 동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재석의원(7인)
· 찬성의원(7인)
김재식 김현숙 노진성 문선화 박종균 박현정 이지애
○의장 문선화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광주광역시 동구 업무추진비 집행기준 및 공개에 관한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이지애 기획총무위원회 위원장 나오셔서 심사한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광주광역시 동구 업무추진비 집행기준 및 공개에 관한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이지애 기획총무위원회 위원장 나오셔서 심사한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총무위원장 이지애
기획총무위원회 위원장 이지애입니다.
제315회 광주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기획총무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의 심사 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박현정 의원이 발의한 광주광역시 동구 업무추진비 집행 기준 및 공개에 관한 조례안이 우리 위원회에 심사 회부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 1월 15일 제1차 기획총무위원회에 상정하여 발의 의원의 제안 설명과 전문위원의 검토 보고를 들은 후 충분한 질의․답변을 거치는 등 심사에 만전을 기하였습니다.
광주광역시 동구 업무추진비 집행 기준 및 공개에 관한 조례안은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규정 없이 운영되어 온 업무추진비의 관리 체계를 개선하고, 예산집행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강화하며 구체적인 집행 기준과 공개 절차를 마련하고자 제출된 안으로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 위원회에서 심사 보고한 대로 의결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리면서 이상으로 심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획총무위원회 위원장 이지애입니다.
제315회 광주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기획총무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의 심사 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박현정 의원이 발의한 광주광역시 동구 업무추진비 집행 기준 및 공개에 관한 조례안이 우리 위원회에 심사 회부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 1월 15일 제1차 기획총무위원회에 상정하여 발의 의원의 제안 설명과 전문위원의 검토 보고를 들은 후 충분한 질의․답변을 거치는 등 심사에 만전을 기하였습니다.
광주광역시 동구 업무추진비 집행 기준 및 공개에 관한 조례안은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규정 없이 운영되어 온 업무추진비의 관리 체계를 개선하고, 예산집행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강화하며 구체적인 집행 기준과 공개 절차를 마련하고자 제출된 안으로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 위원회에서 심사 보고한 대로 의결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리면서 이상으로 심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문선화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이지애 기획총무위원회 위원장이 심사 보고한 안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지애 기획총무위원회 위원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광주광역시 동구 업무추진비 집행기준 및 공개에 관한 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재석의원(7인)
· 찬성의원(7인)
김재식 김현숙 노진성 문선화 박종균 박현정 이지애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이지애 기획총무위원회 위원장이 심사 보고한 안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지애 기획총무위원회 위원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광주광역시 동구 업무추진비 집행기준 및 공개에 관한 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재석의원(7인)
· 찬성의원(7인)
김재식 김현숙 노진성 문선화 박종균 박현정 이지애
○의장 문선화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광주광역시 동구 동구사랑상품권 발행 및 운영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김재식 사회도시위원회 위원장은 나오셔서 심사한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광주광역시 동구 동구사랑상품권 발행 및 운영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김재식 사회도시위원회 위원장은 나오셔서 심사한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도시위원장 김재식
사회도시위원회 위원장 김재식입니다.
지금부터 제315회 광주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회기 중 사회도시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의 심사 경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문선화 의원 외 6인이 공동 발의한 광주광역시 동구 동구사랑상품권 발행 및 운영 조례안 등 의원 발의 1건이 우리 위원회에 심사 회부되어 1월 15일 제1차 사회도시위원회에 상정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대표 발의 의원의 제안 설명과 전문위원의 검토 보고를 청취한 후 충분한 질의․답변을 하는 등 심사에 만전을 기하였습니다.
광주광역시 동구 동구사랑상품권 발행 및 운영 조례안은 최근 어려워진 경제 상황을 극복하고 지역 내 소비를 촉진하여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경영 안정을 도모하고 골목 상권과 지역 경제를 회복시키고자 마련된 조례안으로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하여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고, 본 위원회에서 심사 보고드린 대로 의결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리면서 이상으로 심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회도시위원회 위원장 김재식입니다.
지금부터 제315회 광주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회기 중 사회도시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의 심사 경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문선화 의원 외 6인이 공동 발의한 광주광역시 동구 동구사랑상품권 발행 및 운영 조례안 등 의원 발의 1건이 우리 위원회에 심사 회부되어 1월 15일 제1차 사회도시위원회에 상정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대표 발의 의원의 제안 설명과 전문위원의 검토 보고를 청취한 후 충분한 질의․답변을 하는 등 심사에 만전을 기하였습니다.
광주광역시 동구 동구사랑상품권 발행 및 운영 조례안은 최근 어려워진 경제 상황을 극복하고 지역 내 소비를 촉진하여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경영 안정을 도모하고 골목 상권과 지역 경제를 회복시키고자 마련된 조례안으로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하여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고, 본 위원회에서 심사 보고드린 대로 의결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리면서 이상으로 심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문선화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김재식 사회도시위원회 위원장이 심사 보고한 안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김재식 사회도시위원회 위원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광주광역시 동구 동구사랑상품권 발행 및 운영 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재석의원(7인)
· 찬성의원(7인)
김재식 김현숙 노진성 문선화 박종균 박현정 이지애
존경하고 사랑하는 동구 구민과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임 택 동구청장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이번 제315회 임시회는 2025년도 신년구정보고 청취 및 구정 주요 업무 계획 보고를 통해 올 한 해 동구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깊이 고민하고, 각종 사업들이 동구 주민들에게 보다 효율적으로 집행될 수 있도록 진심 어린 당부와 제언을 아끼지 않는 회기였다고 생각됩니다.
이에 회기 동안 열정적인 의정 활동을 펼쳐주신 의원님들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효율적인 회기 운영을 위해 적극 협조해 주신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께 감사 말씀을 말씀과 더불어 의회의 당부와 제언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사업 집행에 반영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지난 1월 15일, 내란수괴 윤석열이 공수처와 경찰에 의해 체포되었습니다. 이는 국민의 승리이며, 민주주의의 승리입니다.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국민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이뤄낸 쾌거입니다.
예기에 가정맹어호(苛政猛於虎)라고 구절이 있습니다. 가혹한 정치는 호랑이보다 무섭다는 이야기입니다. 혹독한 정치가 가져다주는 폐해는 우리 일상생활의 깊은 영향을 준다라는 말입니다.
특히 계엄 이후에 정치에 따른 대외신인도 하락과 환율 문제, 내수 경기 침체는 대한민국 경제에 엄청난 부담과 위기 상황으로 이제는 가정 경제 붕괴까지 초래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헌정 질서를 파괴하고 법치주의를 무력화시키는 세력들을 하루빨리 발본색출하여 대한민국의 국가 경쟁력이 정상화되고, 국민들의 생활이 나아지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민족 최대의 명절, 설날이 벌써 다음 주로 다가왔습니다.
1월 27일이 임시 공휴일로 지정됨에 따라 최대 6일 동안 명절 기간이 주어졌습니다. 집행부에서는 명절 기간 동안 관내 재래시장 및 다중공공시설의 안전을 사전 점검해 주시고, 주민들이 의료기관을 원활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쓰레기 배출 등 생활환경 대책에도 각별히 신경 써 주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우리 주변에 어렵고, 힘든 소외계층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도 가족과 함께 따뜻하고, 행복한 설 명절이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이상으로 제315회 광주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0분 산회)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김재식 사회도시위원회 위원장이 심사 보고한 안건에 대해서 질의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김재식 사회도시위원회 위원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광주광역시 동구 동구사랑상품권 발행 및 운영 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재석의원(7인)
· 찬성의원(7인)
김재식 김현숙 노진성 문선화 박종균 박현정 이지애
존경하고 사랑하는 동구 구민과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임 택 동구청장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이번 제315회 임시회는 2025년도 신년구정보고 청취 및 구정 주요 업무 계획 보고를 통해 올 한 해 동구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깊이 고민하고, 각종 사업들이 동구 주민들에게 보다 효율적으로 집행될 수 있도록 진심 어린 당부와 제언을 아끼지 않는 회기였다고 생각됩니다.
이에 회기 동안 열정적인 의정 활동을 펼쳐주신 의원님들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효율적인 회기 운영을 위해 적극 협조해 주신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께 감사 말씀을 말씀과 더불어 의회의 당부와 제언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사업 집행에 반영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지난 1월 15일, 내란수괴 윤석열이 공수처와 경찰에 의해 체포되었습니다. 이는 국민의 승리이며, 민주주의의 승리입니다.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국민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이뤄낸 쾌거입니다.
예기에 가정맹어호(苛政猛於虎)라고 구절이 있습니다. 가혹한 정치는 호랑이보다 무섭다는 이야기입니다. 혹독한 정치가 가져다주는 폐해는 우리 일상생활의 깊은 영향을 준다라는 말입니다.
특히 계엄 이후에 정치에 따른 대외신인도 하락과 환율 문제, 내수 경기 침체는 대한민국 경제에 엄청난 부담과 위기 상황으로 이제는 가정 경제 붕괴까지 초래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헌정 질서를 파괴하고 법치주의를 무력화시키는 세력들을 하루빨리 발본색출하여 대한민국의 국가 경쟁력이 정상화되고, 국민들의 생활이 나아지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민족 최대의 명절, 설날이 벌써 다음 주로 다가왔습니다.
1월 27일이 임시 공휴일로 지정됨에 따라 최대 6일 동안 명절 기간이 주어졌습니다. 집행부에서는 명절 기간 동안 관내 재래시장 및 다중공공시설의 안전을 사전 점검해 주시고, 주민들이 의료기관을 원활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쓰레기 배출 등 생활환경 대책에도 각별히 신경 써 주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우리 주변에 어렵고, 힘든 소외계층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도 가족과 함께 따뜻하고, 행복한 설 명절이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이상으로 제315회 광주광역시 동구의회 임시회 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0분 산회)